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음악계뉴스
 
작성일 : 17-07-14 16:27
<SPACE>바이올리니스트 임홍균&송혜림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78  

forêt music studio

도곡동 매봉역 도보 1분 연습실 오픈

지난 77, 연주자가 직접 구상하여 오픈한 연습실이 화제다. 입시나 콩쿠르를 준비하는학생들은 물론 활동 중인 연주자들에게 필요한 공간을 잘 아는 바이올리니스트 부부가 의견을 모아 만들어낸 공간이다. 이들을 찾아 자세한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가 진행되었던 메인 공간인 <스튜디오>는 클래식하고 차분하면서도 산뜻한 기분이 드는 색감, 마치 유럽의 어딘가를 연상시키는 복도와 연결되어있다. 이 공간은 연주홀처럼 좋은 울림 속에서 평소에도 실전처럼 연습할 수 있게 꾸며 놓은 공간이며 특히 벽면 마감재를 자작나무로 선택하여 현악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수준높은 어쿠스틱을 자랑한다.

악기 연주에 있어서 공간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아무리 명기를 가지고 있어도 어쿠스틱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기대하는 효과를 창출하지 못하지요. 저희 두 사람은 듀오 연주를 준비하는 동안 이곳을 찾게 되었고 이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나갈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었어요. 당시 리허설 장소에서의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 덕분에 지금의 결과물이 나온 듯합니다. 집처럼 느껴지는 편안함, 높은 천장과 조명으로 홀과 흡사하게 연출한 공간을 통해 리허설의 질을 높이고자 했고 완공된 현재의 결과물에 만족합니다.”

8월 초에는 Kawai 그랜드 G3가 입고 예정이라는 계획은 독주회나 실내악 연주를 준비하는 연주자들이 리허설하기에 좋은 환경을 구성하는 데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 외에 <개인연습실><레슨실(Yamaha 업라이트)>도 일반적인 연습실보다 천장이 확연히 높아 활 사용이 자유롭고 보면대, 책상, 의자 등 기본 비품을 비롯해 바닥 난방 시스템 구축, 공기청정기 등 부가적인 부분에서 섬세한 배려가 엿보인다.

무엇이든지 겪어본 사람이 그 입장을 제일 잘 알잖아요? 따라서 공사부터 배치할 가구까지 꼼꼼하게 확인했어요. 공사 과정에서 친환경 목재를 사용하고 본드를 쓰지 않아 특유의 냄새가 없어 쾌적한 느낌을 주고요. 또한 한 번 연습실을 이용하면 오랜 시간 머무르는 이용자들을 고려해 각 방마다 공기청정기와 숯을 배치하였고 날씨 변화에 민감한 현악기 컨디션을 위해 가습기, 제습기를 구비해두었고 특히 겨울철에 난방기구는 위험하기 때문에 바닥 난방 시스템을 갖추었어요. 그리고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조명도 신경 썼고요, 실제로 외부에서 방문하신 분들께서 이 공간에서 연습을 하신 후 눈이 편안하다고 말씀들을 해주세요. 가끔은 연습실에서도 연주홀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각 방에 레일 등으로 포인트 조명도 설치해 두었어요.”

이외에도 많은 연습실을 사용한 경험에서 우러나온 그들만의 노하우가 시선을 끌었다.

각 개인 연습실에 악기케이스를 올려두거나 앉아서 공부할 수도 있는 테이블을 배치했는데 아주 실용적이어서 이용하신 분들이 좋아하시더라고요(웃음). 의자는 오랫동안 앉아서 연습할 상황을 고려해 안착감이 좋은 것을 직접 찾아다녔답니다. 연습할 때 자신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모든 방에 거울을 벽에 부착하였고 깔끔하게 관리중이에요. 저희가 기분 좋게 만들어낸 이 공간을 지인들뿐만 아니라 음악을 하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본 연습실이 지니는 가장 큰 장점은 울림이라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천장이 높고 공간이 목재로 이루어져 소리가 자연스럽게 잘 울리더라고요. 연주 홀에서 연습하는 느낌이에요.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앙상블 공연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홀에서의 연습이 중요하잖아요? 저희 스튜디오에서 실내악을 연습해보니 모든 악기의 소리가 또렷하게 잘 들려서 소리 내는 느낌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대 리허설 때를 제외하고는 울림이 있는 공간에서 연습할 기회가 극히 적은데요, 여기에서 연습을 하다보면 보다 높은 질로 연주가 가능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앙상블뿐만 아니라 피아노와 함께하는 독주나 마스터 클래스 등 여유 있는 공간이 필요한 분들에게 이런 공간을 제공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들은 젊은 감각으로 요즘 시대에서 추구하는 편리함또한 염두했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가능한 온라인 예약 시스템, 무료 와이파이 설치, 블루투스로 연결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는 공기청정기와 모든 방에 설치된 도어락 등이 그 예이다. 이들은 이용하시는 분들이 편하게 연습에 집중할 수 있기를 바라고 구상하시는 일들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합니다. 또한 함께 음악하는 사람으로서 이곳에 오시는 분들 모두가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예술의 전당과도 가깝고 3호선 매봉역 도보 1분거리로 접근성이 좋으니 언제든 편하게 와주세요.”라며 고객들을 향한 환영의 메시지를 남겼다.

한편, 본 연습실은 오전 6시에서 자정까지 운영되며, 7월 한 달간 오픈 기념으로 다회권 이용 시 10퍼센트 할인된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

|예약문의|

카카오톡: foret161 전화:010-7461-0161

인스타그램: foretmusicstudio

네이버블로그: foretmusicstudio

 

|약력|

임홍균(Vn)

서울예고 ,파리국립음악원(CNR de Paris), 파리국립고등음악원(CNSM de Paris) 및 동음악원 실내악과정, 베를린 국립음대 Konzertexamen 졸업 / 일본 Hyogo Performing Arts Center Orchestra 수석역임 / ) 예원,서울예고,인천예고 실기강사

송혜림 (Vn)

예원,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졸업, 동 대학원석사과정 / ) 서울시립교향악단 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