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공연정보
기획공연
할인티켓
 
공연 > 공연
 
작성일 : 17-06-16 16:15
<STAGE> SW리베예술단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58  

<세상을 사랑으로 따뜻하게>
SW
리베예술단 창단연주회

630일 오후 730분 영산아트홀

SW리베예술단이 오는 630일 오후 730분에 영산아트홀에서 창단연주회를 갖는다 (단장:하순원, 지휘:권주용).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자 창단된 본 예술단에 대한 자세 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음은 일 문일답.

SW리베예술단이란?
“SW는 제 이름에서 기인한 것이고요, 리베는 독일에서 사랑(Liebe) 이라는 뜻입니다.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사랑으로 인해 움직이는 존재입니다. 저희도 사랑으로 행하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고아원, 소년원 등을 방문하여 재능이 있으나 그 재능을 키울만한 여력이 안 되는 불우한 청소년들을 오디션을 통해 선발하여 교육하고 키우고자 합니다. 또한 클래식음악의 대중화와 뮤지컬, 팝페라, 가요, 댄스, 무용, 국악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예술단체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단되었습니다.”(하순원, 권주용)

본 예술단의 가치를 느끼는 순간은?
복지기관은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에 기초 적으로 필요한 것을 해결하는 데에 급급합니다. 개개인의 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를 펼쳐주는 예는 많지 않았지요. 저희는 고아원이나 쉼터에서 재능 있는 아이들을 선발하고 선생님을 파견해서 음악교육도 시행하는데요, 아이들이 너무나 음악에 애정을 느끼고 표정이 밝아지는 것을 볼 때마다 얼마나 마음이 따뜻해지는지 모릅니다. 이 아이들의 재능을 키워서 꿈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함께 임해주시는 선생님들을 통해서도 희망을 느낍니다. 너무나 실력이 뛰어난 선생님들을 모실 수 있게 되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리베 예술단의 사무총장이자 이번 창단연주회 때 특별 MC로서 함께 해주시는 허 참 선생님께서도 개인적으로 운영하시는 레스토랑 수익의 일부를 함께 기부하며 도와주시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순원)

본 예술단만의 독자적인 특징이 있다면?
아무래도 저희가 다루는 장르가 클래식 음악을 넘어 뮤지컬, 팝페라, 가요, 댄스, 무용, 국악 등에 이르기 때문에 진행하는 공연이 다채롭다는 것이 가장 큽니다. 위와 같은 예술을 대중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중들과의 거리가 가까울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이지요. 이번 창단 연주회 준비 과정에서도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무대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레퍼토리나 무대 조명 선정에 있어서도 신경을 썼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활기를 더해줄 수 있는 음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용기를 낼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자 합니다. 편 부모가정이나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무료로 티켓을 배부해서 초청하는 것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하순원, 권주용)

앞으로의 활동계획
이번 연주회를 시작으로 부산, 제주, 대구 순회연주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을 만나고, 점차 활동범위를 넓혀나가고자 합니다. 음악은 사람을 변화시킵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재능으로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준다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이제 첫 걸음을 떼는 상황이라 저희 창단 목적에 더욱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하순원)

작년부터 진행상황을 계속 지켜봐온 사람으로서 느낀 것은, 아이디어가 틀에 박히지 않아 새롭게 느껴졌다는 것입니다. 많은 오케스트라를 이끌어봤지만 결국 관중이 좋아하는 음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음악회 경력으로 대중의 원하는 바를 잘 알고 계시는 하순원 단장님과 함께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를 위해 힘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권주용)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