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뉴스
공연
인터뷰
음악교육
콩쿨/입시
종합
자료실
교수법/연재
탁계석-투데이뉴스
 
음악계뉴스
 
작성일 : 17-03-31 16:19
<이슈> 제 13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
 글쓴이 : 음악교육신문사
조회 : 353  

한국 피아니스트들의 빛나는 활약

지난 326일 오후 2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결선

‘LG와 함께하는 제 13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가 지난 314일부터 26일까지 예술의전당에서 피아 노 부문을 대상으로 개최했다.

본 대회는 1차 예선, 2차 예선, 준결선을 거쳐 26 일에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결선이 치러졌다.

이번 대회에는 이대욱(한국, 심사위원장), 장형준 (한국), 게랄드 파우트(독일), 김영호(한국), 네리키 시게오(일본), 예카테리나 메체티나(러시아), 존 페 리(미국), 카타지나 포포바지드론(폴란드), 안 케펠 레크(프랑스), 산티아고 로드리게스(쿠바·미국), 쉬 중(중국) 11명의 심사위원들을 통해 보다 철저 하고 엄중한 심사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대회 결과는 1: 신창용(줄리어드음악원 재중), 2: 우용기(서울대 음악대학 재중), 공동 3: 이 택기(줄리아드음악원 재중), 박연민(하노버국립음 대 재중), 5: 전세윤(글렌굴드왕립음악원 재중), 6: 김예담(파리고등사범음악원 재중)으로, 입상 자 전원이 한국인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대욱 심사위원장은 신창용은 젊은 나이에 어울 리지 않는 원숙한 음악을 들려주었다.”고 평가했다.

국내 최초로 탄생한 서울국제음악콩쿠르는 그동 안 아비람 라이케르트(피아노, 서울대 교수), 백주영 (바이올린, 서울대 교수), 리비우 프루나우(바이올린,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 악장), 공병우(성 악/바리톤, 한국), 클라라 주미 강(바이올린, 한국/독 일), 게오르기 그로모프(피아노, 러시아) 등 이들은 현재 국제무대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는 입상 자를 배출했다. 또한 유네스코(UNESCO) 산하 국 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의 공식 회원으로서 권위 있는 국제 대회로 자리 잡아 세계 각국의 우수한 연주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한편, 14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는 바이올린 부문으로 20183월 예술의전당에서 개최한다.

(문지애 기자/musicnews@musiced.co.kr)